제품 설명 및 도움말 · 고급 활용팁 VFR (가변 프레임 레이트)과 CFR (고정 프레임 레이트)



VFR (가변 프레임 레이트)과 CFR (고정 프레임 레이트)

반디캠의 비디오 포맷 설정창에서, FPS 설정 메뉴인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 녹화시 VFR 방식으로 녹화할지? 아니면 CFR 방식으로 녹화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PS 설정: VFR과 CFR의 차이
  •  1   VFR 사용 - 가변 프레임 레이트 -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에게 권장됨
  • VFR 방식은 녹화 대상이 얻을 수 있는 최적의 FPS값으로 결과물을 저장해서, 파일의 용량을 줄여주는 매우 효율적인 녹화 방식입니다. 즉, VFR 방식을 선택한 경우, 반디캠에서 60 FPS로 설정해 놓았다고 하더라도, 녹화시 초당 40프레임 밖에 얻을 수 없다면, 녹화 결과물을 40 FPS로 저장해 주는 방식입니다.

  •  2   CFR 우선 - 고정 프레임 레이트 - 어도비 프리미어 사용자에게 권장됨
  • VFR 방식이 매우 효율적인 녹화방식이지만,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일부 편집 프로그램의 경우 VFR 방식으로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경우에는 CFR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CFR 방식을 선택한 경우, 반디캠에서 60 FPS로 설정해 놓았지만, 녹화시에는 초당 40프레임 밖에 얻을 수 없다면, 부족한 값(20 프레임)을 임의로 채워 줌으로써, 결과물을 항상 고정된 60FPS(CFR)으로 저장해 주는 방식입니다.

    다만, 사용자가 CFR로 설정해 놓았다 하더라도, 컴퓨터/인코더의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VFR로 저장이 됩니다.

* 동영상 재생이 목적인 경우 VFR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무비 메이커나 대부분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의 경우, 압축 효율이 좋은 VFR(가변 프레임 레이트)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반디캠의 기본 설정인 VFR을 사용합니다.

* 동영상 편집이 목적인 경우 CFR을 선택합니다.

어도비 프리미어(Adobe Premiere)와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경우, VFR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반디캠의 FPS 설정에서 CFR을 선택한 후, 관련 코덱 설정을 올바르게 해 주면 동영상 편집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의 반디캠 설정은, "동영상 편집 활용"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FAQ

- 동영상 편집 활용 (무비 메이커, 소니 베가스, 어도비 프리미어, 피나클 스튜디오)
- VFR (가변 프레임 레이트)과 CFR (고정 프레임 레이트) 비교
- 외장 코덱 상세 설명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