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설명 및 도움말 · 고급 활용팁 하드웨어 가속 » VBR/CBR, FourCC 코드: H264와 X264, 키프레임 간격

반디캠은 하드웨어(CPU 혹은 그래픽카드)에 내장된 GPU를 통한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면서도 고화질, 고압축, 고속으로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래 그림과 같이 H.264코덱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다음 도움말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h264, x264 동영상 편집


VBR과 CBR

- VBR(Variable Bitrate)은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에서는 높은 비트레이트로 녹화하고 느리게 움직일 때는 낮은 비트레이트로 녹화하여 동영상의 크기를 줄여주는 매우 효율적인 녹화 방식입니다. 녹화시간에 따른 동영상의 크기는 가변적입니다.
- CBR(Constant Bitrate)은 항상 일정한 비트레이트로 녹화하는 방식으로, 10분 녹화를 해서 200MB짜리 동영상 파일이 생성되었다면, 20분을 녹화하면 400MB짜리 동영상이 만들어 집니다.


FourCC 코드: H264와 X264의 차이

H264와 X264는 고성능 압축코덱으로 화질이나 압축성능이 동일하지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호환성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H264로 설정할 경우, 대부분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높습니다.
- X264로 설정할 경우, 소니 베가스,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동영상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높게 됩니다.


키프레임 간격 설정

- 키프레임 간격을 150으로 설정할 경우, 150프레임마다 키프레임 하나 생성하게 됩니다.
- 키프레임 간격을 1로 설정할 경우, 모든 프레임이 키프레임으로 생성됩니다.
- 만일, 동영상 편집을 할 경우 키프레임 간격을 1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1로 설정할 경우, 파일의 용량은 커집니다.)


* 용어설명) 프레임과 키프레임의 차이

  - 프레임(Frame): 동영상에서 움직이는 화면의 중간 정보를 담고 있는 화면
  - 키프레임(Keyframe): 동영상에서 움직이는 화면의 핵심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한 화면


관련 FAQ

- 동영상 편집 활용 (무비 메이커, 소니 베가스, 어도비 프리미어, 피나클 스튜디오)
- VFR (가변 프레임 레이트)과 CFR (고정 프레임 레이트) 비교
- 외장 코덱 상세 설명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