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디캠의 동작은 시스템의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동영상 녹화 기능은 매우 많은 시스템의 리소스(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를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성능이 좋더라도, 녹화중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녹화된 동영상이 버벅거리면서 재생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녹화 중 컴퓨터가 느려질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녹화대상 (게임 등)의 해상도를 줄이고, 창모드로 실행합니다.
녹화대상을 창모드로 실행하거나, 녹화대상의 해상도 낮게 줄이면, 녹화 중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동영상이 버벅 거리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lagging-video-resolution.jpg

2. 반디캠의 비디오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 반디캠을 실행시킨 후, [비디오]탭의 설정화면에서, 비디오 크기, FPS, 비디오 코덱, 동영상 품질, 오디오 코덱 등을 변경하면, 
녹화 중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동영상이 버벅 거리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lagging-bandicam-settings1.png

1) 비디오 크기: '원본 크기'를 '절반 크기'로 변경하면 화질은 떨어지지만 컴퓨터가 느린 현상은 줄일 수 있습니다. 
2) FPS: 30으로 되어 있는 FPS를 15로 낮출 경우, 동영상 녹화 시 초당 15장의 이미지만을 녹화하게 되어 컴퓨터가 느린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비디오) 압축 형식: MPEG-1코덱으로 되어 있는 것을 'Motion JPEG'코덱으로 변경하면, 동영상의 크기는 늘어나지만 컴퓨터가 느린 현상은 줄일 수 있습니다.
4) 품질값이 '80'으로 되어 있는 것을 '50' 등으로 낮출 경우, 동영상의 품질은 떨어지지만 컴퓨터가 느린 현상은 줄일 수 있습니다.
5) (오디오) 압축 형식: MPEG-1 L2코덱으로 되어 있는 것을 'PCM' 코덱으로 변경하면, 동영상의 크기는 늘어나지만 컴퓨터가 느린 현상은 줄일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그림처럼, [저사양PC] 빠른 설정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lagging-bandicam-settings2.png


--------------------------------------------------------------------------------------------------------------------------------------------------------

* 녹화된 동영상이 버벅거리면서 재생되는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녹화를 할 때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녹화된 동영상을 재생할 때, 동영상이 버벅거리면서 재생된다면, 
이는 동영상의 크기가 매우 커서 발생되는 문제이거나, 코덱 충돌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1. 반디캠의 비디오 설정에서, '전체 크기'로 되어 있는 것을 '절반 크기'로 변경해서, 녹화될 비디오의 크기를 줄여 봅니다.

2. 통합코덱이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곰플레이어, 다음팟플레이어와 같이 다른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재생해 봅니다.




* 관련 FAQ
- [안내] 핸드폰, PMP 등에서 보고 싶어요, 반디캠 코덱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