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디캠 포맷/코덱 설정 방법, 핸드폰/PMP 이용방법

1. 반디캠으로 녹화한 영상을 핸드폰(스마트폰)이나 TV에서 보려면, [비디오 설정] 메뉴에서 MP4 확장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mp4.png
 

2. AVI로 저장했던 동영상 파일은, 반디컷과 같은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MP4 파일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 반디컷: https://www.bandicam.co.kr/bandicut-video-cutter/



* 반디캠에서 사용되는 코덱 상세 설명
반디캠에서 사용되는 압축 코덱에 대한 상세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비디오 코덱 >
- HEVC (NVIDIA NVENC, Intel Quick Sync Video): H.264 인코더보다 압축률이 좋은 코덱입니다. (추천)
- H.264 (NVIDIA NVENC, Intel Quick Sync Video, AMD APP): 컴퓨터 부하가 적은, 고화질/고압축 코덱입니다. (추천)
- XVID : MPEG-1과 비슷한 화질을 갖고 있으며, PMP/갤럭시S 등과 같은 휴대기기와 호환성이 높습니다.
- MPEG-1 : 동일 화질 대비 용량이 작습니다. CPU 사용율이 낮고 화질(압축율)이 좋은 편입니다.
- MOTION JPEG : Motion jpeg은 모든 프레임이 키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어 프리미어 등으로 편집 작업을 할때 용이합니다. Motion jpeg은 동일 화질 대비 용량이 매우 크지만 별도로 코덱을 설치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PC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 YV12 : 압축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을 하기때문에 화질이 매우 좋은 편이고, RGB24보다 용량을 적게 차지합니다.
- RGB24 : YV12와 마찬가지로 무압축 코덱이고 프리미어와 같은 편집 프로그램에서 호환성이 높습니다. 단,  YV12보다 용량을 더 차지합니다.
-  VBR과 CBR: 비디오를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크게 고정비트레이트(CBR) 방식과 변동비트레이트(VBR) 방식이있습니다.
VBR은 화질을 기준으로 인코딩 하는 방식으로 반디캠에서 기본값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VBR은 고른 화질로 인코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화질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동일한 시간을 녹화하더라도 저장된 용량이 일정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CBR은 용량을 기준으로 인코딩하는 방식으로 녹화한 시간으로 저장된 용량의 추측이 가능합니다. CBR은 화면이 급하게 변할 경우 화질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고 VBR 방식에 비해 효율적(화질/용량)이지 못합니다.

< 오디오 코덱 >
- MPEG-1 L2: CPU 사용율이 낮고 압축율이 좋은 코덱입니다.
- PCM: PCM은 압축을 하지 않은 그대로 저장하는 것으로 음질 손실이 없으며 PMP와 같은 기기에서 대부분 지원하는 코덱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편집 작업(프리미어, 베가스 등등)을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MPEG-1 코덱을 이용하여 녹화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관련 FAQ
- [문제] 반디캠으로 녹화시 컴퓨터가 느려집니다. (영상이 끊겨요)